안녕하세요^^ 고양이를 좋아해서 고양이에 대해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저와 함께 떠나보시죠~~go!고양이를 좋아한다면 더 공부를 많이 해야겠죠?
첫번째,' 분양의 방법이 무엇인가? '입니다
- 길냥이를 분양인지,가정분양인지, 샵분양인지에 따라 케어해주는 방법이 다르기때문에 분양방법에따라 케어해주시는것도 중요합니다.
길냥이분양일경우, 길냥이는 야생에서 어미의 케어속에 큰 고양이기 때문에 접종여부라든지,나이, 상태여부를 명확하게 알수는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분양받을때 병원부터 데려가시는것을 적극추천드립니다. 예상못한 바이러스라든지로인해 아기고양이는 급속도로 상태가 나빠지기도 하기때문에 나중에 나빠져서 아픈모습을 보고 병원에 데려간다하면 많이 늦어질수있습니다.
가정분양일경우, 전주인에게 접종여부, 나이, 등 기본정보는 알수있기때문에 길냥이분양보다는 괜찮은 상태라 볼수있습니다. 그래서 집에데려와서 집구조나 집분위기등 파악할수있는 시간 1주정도 터울 두시고 병원에 데려가셔서 건강검진해보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샵분양일경우, 접종여부, 나이, 성격, 좀더 정보를 많이 알수있지만, 비교적 정서적 안정이 되어있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좁은공간, 한정된 사람들과의 사회성이다보니, 고양이처럼 예민한 아이들은 공간이동에따른 상태가 급격히 변화할수있습니다. 그래서 좀더 주의깊게 관찰하시는게 좋구요 집안탐험을 오래 최소1주~2주정도는 고양이를 만지지마시고 탐색하는시간을 갖게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물품' 입니다
생각보다 필요한게 많기때문에 분양하실때 참고하시기바랍니다.
- 화장실과 모래
고양이들은 배변후 모래로 본인의 배변체취를 감추는 본능이 있기때문에 개인화장실이 필수입니다.
고양이 몸보다 좀 큰사이즈의 화장실을 구매해주시면됩니다.
모래는 두부모래, 크리스탈, 벤토나이트등 여러가지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 제 경험으로는 두부모래가 가장 좋았습니다. 물론 고양이 아이들은 벤토나이트종류를 더 선호하는걸 볼수있지만, 사막화로인해서 기관지감염등 바이러스에 취약합니다. 두부모래는 가는두부모래로 하시면 벤토나이트와 같이 느낄수있어 고양이들도 잘사용할수있습니다. 또한 두부모래는 베이지색이다보니 설사여부라든지, 배변색상등을 그때그때 파악할수있어 굉장히 용의합니다^^
- 사료와 물
처음 데리고 오셨을때는 전에 먹던 사료로 먹는것이 중요하지만, 전에사료가 영양과 질이 좀 좋지않다고 판단된다면 사료는 연령때에 맞춰서 바꿔주시는것을 선호합니다. 어떤분은 고양이는 사료변경이 힘들기때문에 전연령으로 바꾸지않고 사용하시는분들이 있는데 그거 굉장히 슬픈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고양이가 생각보다 미식가라 맛의 차이를 잘알기때문에 사료를 가리는부분이라 오히려 여러가지를 맛보여주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료마다 성분이 다 제각각인데 한가지로만 먹이면 오히려 영양분이 한가지에 집중될수있어 여러가지를 시도해보시는것을 선호합니다. (물론 사료는 변경해줄때 한번에 바꿔어주는것이 아니라 전에 먹었던 사료와 9:1->7:3->5:5 순으로 섞어서 주시다가 소화기계문제가 발생하지않는다고 판단되고, 잘먹으면 바꾸어주시면됩니다)
물은 청결히 관리하셔야 고양이가 급수량이 떨어지지않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고양이는 굉장히 미식가이기 때문에 자신의 침냄세나 맛에도 급수량이 떨어질수있습니다. 그래서 분수대관리를 잘하시는분이라면 분수대사용하시는것도 좋고, 그릇에 떠주시는것도 좋은데 그릇에 떠주시는분들은 자주 관리를 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수기있으시면 정수기물주시면 되지만 생수를 꼭 고집하지않으셔도됩니다. 의외로 수돗물이 주는 면역성이 있기때문에 수돗물권장합니다.
- 고양이집(숨집)
처음고양이를 데리고 왔을때 고양이집이 많이 필요없을것이라 생각이 들고 같이 자면되지란 생각에 구매안하시는 분들이 있으시지만 고양이는 안전하게 자신의 몸을 숨길수있는공간이 필요하기때문에 몸체형에 좀 타이트하게 맞는 숨집을 곳곳에 재공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저는 그거모르고 큰집구매했다가 옷장의 옷들이 다털렸습니다. ㅠㅠ 고양이는 똑똑해서 부드럽고 자신의 몸에 맞는 공간을 선호하기때문에 2~3군데 설치해놓으면 옷이나, 먼지구더기속을 들어가는일이 적어질것입니다.
이렇게 필요품목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고양이 물품을 고를때에는 여러가지 브랜드 들이 있으니까 한번 성분표및 후기를 많이 찾아보시고 검색하시는걸 추천할께요!! 아는것이 힘이다라고 많이 검색하고 공부해두면 꼭 써먹을 날이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며! 고양이는 아픈걸을 티내는 동물이 아니라 상태가 급격히 나빠졌을때에만 알수있기때문에 관찰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귀찮게 하라는것이 아니라 주의깊게 자주살펴봐주시는것이 중요하고, 특히 분양되어온 아이들은 환경변화, 새공관에 대한 스트레스가 크기때문에 몸이 갑자기 안좋아질수도있고, 작게는 구토, 설사증세를 보이기도합니다. 또한 크게는 면역력이 떨어지거나,피부병, 결막염등이 걸려 크게 상태가 나빠질수도있으니 첫만난후에는 너무 만지거나 장난감으로 과하게 놀거나 도망가려는 아이를 억지로 끌어 안거나 하는 행동은 줄이고 탐색후 자연스럽게 집사님께 다가오는 아이를 기다려주세요
기다림은 최고큰 사랑입니다